대장내시경이란?
내시경을 말단회장까지 삽입하여 대장의 점막구조를 관찰하며 용종, 대장염, 대장암등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위 내시경의 검사 종류
- 검사3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키위 등), 깨, 흑미 ,숙주나물,고사리,미역 등이 포함된 음식은 금하시고 검사 전날(점심, 저녁)식사는 죽으로 드시고 검사 전날 저녁 7시 이후부터는 금식하셔야 합니다.
- 하제를 섭취하는 방법은 처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검사 예약 시 설명을 듣고 섭취하시면 됩니다. 하제를 섭취하는 데 불편하고 힘들 수 있지만 충분한 장정결을 통한 정확한 검사를 위해 용법대로 섭취하셔야 합니다(강북삼성병원에서 처방되는 장 세척제는 문제가 된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안전한 약품입니다)
검사 소요시간
- 검사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20~30분이 소요됩니다.
검사방법
- 검사 전 항문주위에 구멍이 뚫린 바지로 갈아 입습니다.
- 검사도중 고통을 덜어주고 검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목적으로 진정제,진통제, 및 진경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 검사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 먼저 항문에 국소 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합니다.
-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 병변이 발견되는 등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함께 시행합니다.(조직검사 시행 시 결과가 나오는 데까지 약 일주일가량 소요됩니다)
유의사항
- 다음과 같은 질병이 있는 경우 검사 전에 의사선생님께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아스피린 복용 중인 분, 심장 질환,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고혈압, 천식, 폐결핵, 간경화증, 출혈 경향이 있는 혈액질환, 약물 알레르기 반응, 복부수술을 받은 분, 임신 중인 분)
- 혈압 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약을 드시고 오셔야 합니다.
- 복부팽만감은 화장실에서 가스가 배출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복통, 혈변,발열, 호흡곤란의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 수면으로 검사 진행한 경우 귀가 시 자가운전은 삼가야 합니다.
- 검사 후 하루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셔야 합니다(술,자극적인 음식금지)
부작용
- 대개 특별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으나 복통, 발열, 천공,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발생을 막기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내시경실에는 이런 합병증에 대비한 여러 장비가 비치되어있습니다.
검사(시술)범위 추가 가능성
검사도중 병변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내시경적 폴립(용종)절제술
- 대장폴립은 대장에 발생하는 양성종양(혹)으로 그 자체는 해롭지 않지만 방치하면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내시경을 통하여 폴립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