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 바로 알기
- 담도의 위치
- 쓸개관(담관)은 쓸개즙(담즙이 생성되는 간 내에서부터 쓸개즙이 최종적으로 배출되는 십이지장까지 이어지는 기관입니다.
- 담도의 구조
- 간세포에서 생성된 쓸개즙은 간 내에서 소관으로 분비되는데 간 내 소관은 간세포 주위를 그물망 같은 구조로 감싸고 있습니다. 간 내 소관들이 점점 합쳐지면 오른쪽과 왼쪽의 간내 담관이 됩니다. 양쪽의 간내 담관이 합쳐지면 총간관이 되고 이것이 쓸개에서 나오는 쓸개 주머니 관(담낭관)과 연결되면 바로 쓸개관(총담관)이 됩니다. 총담관이 십이지장과 연결되며 간에서 분비된 쓸개즙은 쓸개관을 통해 샘창자로 분비됩니다.
- 담도의 기능
- 담낭관 이라고 하는 가느다란 나선사의 관을 매개로 하여 담즙을 일시적으로 저장해 두는 창고 역할을 합니다.
담도암의 정의
- 담낭암
- 담즙을 모아서 농축했다가 식사 시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분비하는 담낭에 생기는 암세포입니다.
- 담관암
-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이 배출되는 통로인 담관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담도암의 종류
- 선암
- 담관 세포에 발생하는 암으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담낭암이라고 하면 담낭 선암종을 말합니다.
- 담관암
- 담관의 상피를 닮은 구성된 종양으로 그 위치에 따라 간내 담관암과 간외 담관암으로 나눕니다.
담도암의 관련통계
2011 년에 발표된 중앙 암 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09 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192,561 건의 암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 담낭· 담관암은 남녀를 합쳐서 연 4,782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2.48%로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 발생률은 9.6 건입니다.
담도암의 위험인자
담도암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고 가능성이 제시된 위험인자로 간내 담석증, 간흡충증, 담관낭종 같은 선천성 기형, 궤양성 대장염,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선천성 간 섬유증 등이 위험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