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유방암도 병기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유방암으로 확진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수술뿐 아니라, 항암화학치료, 방사선치료 및 항호르몬치료 등 본인에게 알맞게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에너지 방사선을 이용하여 종양을 치료하는 것으로 진단목적으로 사용하는 방사선보다 더 강한 에너지의 방사선을 인체에 조사하게 됩니다.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시키는 치료법으로 남아있는 암세포가 적을 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과거에는 초기에도 유방을 전부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장기적인 삶의 질을 고려하여 유방보존술이 보편화됨에 따라 방사선 치료의 역할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방법은 유방암의 특성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그 시기와 방법이 달라 질 수 있는데, 크게 다음 3가지로 분류됩니다.
구토, 식욕부진, 피로와 피부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항암제 치료에 비해서는 견디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피로는 치료를 시작하고 바로 나타날 수도 있고 사람에 따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피곤함 등을 느낄 때는 활동을 줄이거나 중단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사선 치료 부위의 피부가 화상을 입는 것처럼 붉어지거나 벗겨지고 물집이 생길 수도 있으며 통증을 느낄 수도 있으나 피부를 문지르거나 긁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치료 중에는 느슨한 옷을 입고 브래지어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치료부위에 물을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반적으로 치료가 끝나면 호전되고, 피부가 두껍고 딱딱한 느낌은 오랫동안 지속되지만 대게 예전의 느낌으로 돌아옵니다.
Copyright(c) by Kangbuk Samsung hospita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