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담낭 절제술?
수술 분야에서 최소 침습 수술은 최고의 임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되고 있습니다.
담낭절제술 또한 최소 침습 수술(복강경하 담낭 절제술)이 일반적인 수술 과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강경하 담낭 절제술의 과정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고 있고 각종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배꼽을 통한 단일 공하 담낭 절제술이 소개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일공하 담낭 절제술은 수술 과정에서 적절한 시야 확보가 어렵고 집도의가 많은 불편함을 감소해야 하는 단점으로 대중화되기 어렵다는 의견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난 2011년 da Vinci 라는 회사에서 로봇을 이용한 단일 공하 담낭 절제술(Single Incision Robotic Cholecystecomy, SIRC)을 소개하였습니다.
담낭 절제술이란?
담낭은 쓸개라고도 불리며, 간 밑에 붙어 있는 작은 서양 배 모양의 장기입니다. 내부에 간에서 생성된 노란색의 pH 7.1 ~ 7.3인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담낭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 예를 들어 담석으로 인한 급·만성 당남염, 담낭 용종 등의 문제가 있을 때는 담낭을 제거하는 담당 제거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담낭을 제거하더라도 담도가 그 역할을 대신 해주기 때문에 정상적인 삶이 가능합니다.
단일공하 로봇 담낭 절제술의 방법은?
배꼽을 통한 로봇 담낭 절제술은 배꼽을 약 2 ~ 2.5cm 절개 후 단일공용 투관침을 넣고, 이를 통해 로봇팔을 삽입해 담낭을 절제하고 복강경용 비닐 주머니로 담낭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로봇 담낭 절제술에서 사용되는 카메라는 다른 어떤 카메라 보다 더 명확한 시야를 제공하여 수술 부위에 해부학적 구조를 구분하기 용이하게 해주며, 기존의 복강경을 통한 단일공하 담낭 절제술에 비해 담낭의 노출 및 운용을 용이하게 하여 집도의가 보다 안정적으로 수술할 수 있도록 해주고 기구간의 충돌이 거의 없어 수술 시간의 지연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로봇 담낭 절제술의 장점은?
로봇 담낭 절제술의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연적 흉터인 배꼽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남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수술 시야 확보도 유리하고 정교하므로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 이후 고통이 줄어들어 수술 후 1~2일 이후에는 퇴원이 가능합니다. 구멍을 여러 개 뚫는 일반 복강경 수술보다 통증과 회복, 미용 등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처 부위가 적고 수술 시간이 짧아 수술 후 특별히 주의해야할 점이 없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다만 담낭의 기능을 대신할 담도의 확장이 충분히 이뤄질 때까지 약 3개월 정도는 저지방식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런 장점들로 인해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 배꼽을 통한 로봇 담낭 절제술의 시행 빈도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로봇수술에 대한 우려감이 있다면?
로봇수술의 시행빈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로봇이 수술을 한다' 라는 점에 대한 선입견으로 불안감을 표현하는 환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성열 교수는 "로봇의 섬세한 동작이 가능한 기구만 이용할 뿐 전체적인 조정과 결정은 수술자가 직접 하는 것이다." 며 "명확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기에 로봇 수술이 많이 선호되고 있으며, 로봇수술을 경험한 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3~6개월 후의 미용적 결과에 굉장히 만족해 한다." 며 로봇수술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전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