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를 참을수가 없어요! -분노조절장애-
‘외상 후 격분 장애’라고도 하는 분노조절장애는 정신적 고통이나 충격 이후에 증오와 분노의 감정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나도 모르게 ‘욱’하면서 조절할 수 없는 충동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후 공격 행동, 파괴 등의 양상을 보이며 흥분이 가라 앉으면 곧바로 후회, 자책감 등의 패턴을 보입니다.
분노조절장애의 원인은, ‘무시감’ 같은 스트레스와 날이갈수록 커지는 개인주의와 과도한 자기애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합니다.
치료는 보통 약물치료와 정신치료(인지행동치료, 상담 등)를 병행하는 방법이 가장 흔합니다.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Check-List
□ 성격이 급하고 쉽게 흥분하며 금방 화를 낸다.
□ 온라인상의 게임, 가상현실 속에서도 내맘대로 되지 않아 화가 난적이 여러 번 있다.
□ 분노를 조절하기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 잘한 일을 칭찬받아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화가 난다.
□ 다른 사람의 잘못을 꼭 짚고 넘어가야 하며, 이로 인해 트러블이 생긴다.
□ 화가 나면 타인에게 폭언, 폭력을 가한다.
□ 분노가 극에 달해 운 적이 있다.
□ 잘못에 대한 책임을 타인에게 돌려 탓한 적이 있다.
□ 화가 나면 주위의 물건을 집어 던진다.
□ 다른 사람이 나를 무시한다고 느끼고, 억울한 감정이 자주 든다.
□ 화를 조절하지 못해 중요한 일을 망친 적이 있다.
□ 일이 잘 안 풀리면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는 편이다.
※ 1~3개 : 분노 조절 가능 / 4~8개 : 본노 조절이 조금 어려움 / 9~12개 : 전문의와 심리 상담 필요
본노조절장애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1. 해당 장소를 벗어나라
분노가 치밀어 올라온 상태에서는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잠시 해당 장소를 벗어나 일단 몸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리내서 울어라
눈물은 스트레스에 의한 카테콜아민을 배출시켜 마음에 안정을 줍니다.
3. 생각해 보고 글로 써보라
정말 화가 날만한 상황인가? 지나치게 확대해석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현재 감정 상태를 글로 써보면 감정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통제력이 생깁니다.
내 몸과 마음이 편하지 않고 긴장이 되고 힘든 상태에선 건드리면 폭발하고 맙니다. 편안할 때는 아무 문제 없이 넘어갈 일도 전부 짜증이 나게 됩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 내 몸과 마음이 너무 지쳐 있는 것이 아닌지 꼭 돌아 볼 일입니다.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오강섭, 신영철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