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월 2일은 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World Autism Awareness Day)입니다. 2007년 유엔 총회 당시 만장일치 결의로 선언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을 기념하여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90년대 이후 학계에서는 기존 자폐증이라는 용어대신 자폐스팩트럼장애(ASD)란 용어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는 기존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등 전반적 발달 장애를 포함한 개념입니다.
증상
ASD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장애, 행동 및 관심사가 매우 협소하고 의미없이 반복적 패턴을 보이는 발달성 장애입니다. 보통 3세 이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고 눈맞춤도 거의 없는 모습
- 관심이나 즐거움을 타인과 나누지 않음
- 두 번째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것이 없음(pointing부재)
- 언어발달 지연과 언어장애(뜻없는 반복)
- 유별난 집착을 보이거나 한정된 취미, 괴상하고 반복적인 행동
- 작은 환경변화에도 못 견딤
- 감각자극에 대한 과잉반응이나 과소반응
- 정신적, 사회적 성숙이 느림
그러나 상위 증상을 모두 보이는 것은 아니고 연령에 따라 양상 역시 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인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분명한 것은 자폐장애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어느 정도 관여하든지간에 근본적으로 신경 생물학적 이상 때문이라고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명의 일란성 쌍둥이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을 때 나머지 일란성 쌍둥이가 자폐장애가 있을 확률은 60-80%로 다른 정신과적 질환에 비해 높은 유전 가능성을 보입니다.
이전에는 냉장고 같이 차가운 엄마 때문이라든지, 여러 심리적 요인으로 자폐발생을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가 비교적 많았으나 최근에는 세포수준의 연구, 유전자에 대한 연구, 뇌에서의 구조 차이, 정보처리와 관련된 뇌 영역의 문제 등 생물학적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환경적인 요인, 즉 주산기의 여러 위험인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폐 증상을 만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ASD의 평가에는 상세한 발달력과 직접관찰이 핵심과정이며 진단, 평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장애를 보이며 다음중 2개 이상의 증상을 나타낼 것
- 눈맞춤, 얼굴 표정 등 비언어적 표현 사용 결함
-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우관계 형성 불가
- 기쁨이나 흥미를 공유하지 못함
- 사회적, 감정적 상호작용 결여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다음중 1개 이상의 증상을 나타낼 것
- 언어 발달 지연
- 지속적인 대화 능력 장애
- 특정언어, 괴상한 언어를 반복적으로 사용
- 발달 수준에 적합한 사회 모방놀이를 하지 못함
활동,행동 및 관심사가 매우 협소하고 의미없이 반복적 패턴을 보임, 다음중 1개이상의 증상을 나타낼 것
- 한가지 이상의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 비기능적인 활동에 집착
- 물건의 특정부위에 지나친 관심을 보임
- 정형화된 동작 반복
B.
다음중 한가지 영역에서 지연 또는 비정상적 기능을 나타내며 이런 기능이상이 3세 이전에 시작된다.
1.사회적상호작용 2.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언어 3. 상징적 또는 상상적 놀이
C.
레트장애 나 아동기 붕괴성 장애 에 해당되지 않는다.
상위 지표는 요약적이므로 실제 임상에서는 아동을 관찰할 때 더욱 상세한 지침이 있어야 하고 위에 열거한 증상 역시 아동의 발달 수준과 정상-비정상 연속 선상 어디에 위치하는지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치료
향간에는 어떤 치료에 집착하여 아이를 치료할 수 있을 꺼라고 생각하고 한가지 치료에만 집중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또한 근거가 없는 치료법으로 환자를 현혹시키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정확하고 안전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서 소아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결핍이나 의사소통의 문제 등 발달 전반에 걸친 문제를 갖고 있으므로 발달 전체를 촉진할 수 있는 포괄적 개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동의 연령, 발달 수준 및 언어능력에 따라 개별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의 경우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영유아기에는 부모의 애착을 발달시키는 치료, 6세 이전에는 사회 적응 훈련이 포함된 프로그램 등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매우 구조화된 환경에서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특수교육 역시 효과가 있습니다. 의학적 치료도 매우 중요합니다. ASD아동들은 불안, 우울, 수면문제, 과잉행동 등 동반증상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해당 증세 호전에 효과적입니다.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그리고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고 사회로의 적응을 촉진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