쉰 목소리를 일으키는 각종질환
목소리가 변하게 되는 원인들은 단순한 피로현상부터 심한 경우 암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또는 서서히 목소리가 변하게 되면 일단은 성대에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심하여야 하고 그 원인이 될만한 상황이나 질환들을 꼼꼼하게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하게 휴식을 통해서 회복이 될 경우도 있으나 조기 진단을 통해서 병이 더 깊어지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는 경우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쉰 목소리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은 목소리를 무리하게 쓴 후, 또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후두염입니다. 급성 후두염은 성대에 생긴 염증성 질환으로 충분한 휴식과 함께 간단한 약물 투여로 해결할 수 있는 비교적 치료가 용이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만성화된 후두염의 경우는 단기간의 치료로는 회복이 어렵고 지속적으로 음성과 관계된 위생과 약물치료를 병행하여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성대 결절과 성대 용종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성대 결절과 용종은 성대에 발생한 굳은살 또는 양성 혹이라고 생각하면 쉬운데 주로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관찰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 발견이 될 경우는 간단한 약물 치료와 함께 음성휴식 그리고 전문가에 의한 음성치료를 통하여 치료가 가능하며, 오랜 기간동안 진행이 된 경우는 수술적 치료로 좋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가장 공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후두암도 역시 쉰 목소리의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은 여자에 비하여 남자들에게서 절대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역시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흡연력이 가장 큰 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쉰 목소리가 나타난 후 약 2주가 지났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고 흡연을 한 경력이 있다면 일단 전문병원을 방문하여 자세한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의 경우는 실제 후두암까지 진행이 되지 않았더라도 그 직전의 단계까지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조기 진단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쉰 목소리를 일으키는 그 밖의 질환들
서양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그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위산 역류에 의하여 성대가 자극을 받음으로써 목소리가 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목에 이물감이 있고, 희고 끈적끈적한 가래가 생기면서 약간의 쉰 목소리가 있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어느 날 갑자기 목소리가 심하게 쉬었다면 성대 마비를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갑상선암, 폐암, 염증성 폐질환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자세한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그 밖에도 전신마취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성대 육아종, 약물에 의한 부작용, 목 부위 충격에 따른 후두 골절 및 부종, 천식 및 알레르기성질환, 자가 면역질환 등도 쉰 목소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한 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음성관리법
충분한 휴식과 함께 곡류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며, 적당한 운동을 통하여 외부의 감염이나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 체력을 길러 놓아야 하고, 환기가 잘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건조한 환경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말을 하거나 노래를 할 때 본인의 음역을 벗어나는 소리를 내지 않도록 주의하고, 이러한 상황을 겪고 나면 반드시 충분한 음성안정을 취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후두는 항상 촉촉하게 젖어 있어야 외부로부터의 감염이나 충격을 견딜 수 있으므로, 하루 6-10잔(약 1리터)이상의 물을 마셔야 하며, 장시간 말을 하여야 하는 경우나 노래 등을 하여야 하는 경우는 적어도 2-4시간 전에는 체내에서 수분을 빼앗아 구강 및 인후두의 건조를 유발하는 술이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커피, 콜라, 차 등)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두에 대한 위산 역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식을 피하고 잠자기 2-4 시간 전에 모든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또한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지방질이 많은 음식,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소리가 쉬었을 때
- 큰소리로 노래를 불렀거나 응원을 했습니다.
- 목감기에 걸렸습니다.
- 기침과 가래가 심합니다.
- 평소 큰소리로 말을 많이 하고 헛기침을 자주합니다.
- 목소리가 변한지 2주가 넘었습니다.
- 목소리가 변한지 2주일이 넘었고, 다음의 경우 중 3가지 이상 해당이 됩니다.
1. 50세 이상의 남자
2. 과도한 흡연과 음주력
3. 목에 혹이 만져집니다.
4. 체중감소
5. 사래가 자주 걸립니다.
6. 호흡이 불편합니다.
- 평소 속 쓰림이 자주 있고,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취침 전에 음식을 자주 먹고, 카페인 음료를 즐깁니다.
- 갑자기 목소리가 심하게 쉬었습니다.
- 몇 일전에 감기를 앓은 적이 있습니다.
- 폐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 갑상선에 혹이 있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 최근 목 부위에 수술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이비인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