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혈이란?
빈혈은 혈액내의 적혈구수와 크기, 헤모글로빈 농도 등이 정상인에 비해 낮아진 상태입니다. 그 원인에 따라 출혈성 빈혈과 영양성 빈혈로 나눠지며 출혈성 빈혈은 만성적인 혈액손실이나 출혈로 생길 수 있고 영양성 빈혈은 조혈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 철분, 비타민, 엽산 등의 결핍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사춘기, 임신기, 수유기 등과 같이 체내의 철분 요구량이 증가되는 시기에 적당한 영양섭취를 하지 못할 경우 빈혈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 증상은?
1. 피부증상 : 창백, 설염, 스푼형 손톱
2. 중추신경계 증상 : 현기증, 두통, 집중력 저하, 손발 저림
3. 심혈관계 증상 : 빈맥, 저혈압, 숨가쁨, 호흡곤란
4. 소화기 증상 : 소화불량, 메스꺼움, 변비, 복부팽만
흔히 있는 빈혈은 철결핍성 빈혈입니다. 철 결핍성 빈혈은 식품을 통한 철분 섭취의 부족, 위장관 장애로 인한 흡수저하, 체내수요 증가, 체외 출혈로 인한 철분손실 등으로 나타납니다.
▶ 빈혈의 식사요법
1. 규칙적인 세끼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합니다.
2.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3. 정상적인 혈액 조성에 필요한 철분, 엽산, 비타민C, 비타민B12, 가 많이 함유된 식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철분흡수를 저해하는 요인은 피하도록 합니다. 식사후 1시간내에 커피, 엽차, 홍차, 녹차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면 철분 흡수가 저해될 수 있습니다.
▶ 조혈 및 철의 흡수에 관여하는 영양소는 어떤 식품이 들어 있을까요?
- 단백질
: 달걀, 육류, 생선, 우유, 콩
- 철분
: 간, 콩팥, 살코기, 해산물, 달걀 노른자, 굴, 멸치, 뱅어포, 대두, 팥, 말린
완두콩, 건포도, 아몬드, 잣, 도정되지 않은 곡분, 철분강화 곡류, 녹색 채소류
- 비타민 B12
: 간, 굴, 정어리, 분유, 달걀 노른자
- 엽산
: 간, 소맥 배아 , 시금치, 땅콩, 연어
- 비타민 C
: 신선한 채소, 과일
* 동물성 식품 중의 철분은 식물성 식품에 있는 철분에 비해 체내에 흡수가 잘 됩니다.
▶ 빈혈의 치료나 예방을 위해서는 평상시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외식시에는 한두가지 영양소만 들어있는 음식은 피하고 여러 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조화된 음식을 선택합니다.
2. 가공 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영양소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빈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지나친 섭취는 피합니다.
3. 빈혈이 있으면 식욕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재료를 선택하거나 조리하는데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의 색, 향, 모양이 식욕을 돋굴 수 있도록 조리합니다.
∴ 소화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는 소화되기 쉽게 조리합니다.
(튀긴음식 보다는 찌거나 데친 음식이 좋습니다.)
∴ 간은 철분,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여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되나, 특유의 냄새 때문에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약간의 소금기가 있는 냉수나 우유에 담그거나 생강, 양파, 카레를 사용 하여 조리합니다.
4. 적절하게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 체력을 증진시키고 식욕을 높이도록 합니다.
5. 만성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매일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을 합니다.
6. 빈혈 치료를 위해 철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장운동이 억제되어 변비가 생기기 쉬우므로 섬유소를 많이 함유한 야채나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강북삼성병원 혈액종양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