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장이식이란?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 여러 방법으로 수술이 가능하지만 심장 근육이 불가역적으로 손상된 말기 심부전 환자나 완치가 불가능한 선천성 심장 기형인 경우에 점차 심부전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식이 요구되며, 심장이식수술은 다른 개심술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환자의 병든 심장을 대신할 수 있는 건강한 심장을 뇌사자로 부터 제공받아 환자에게 옮기는 수술이며, 이 수술을 하는 동안 심장과 폐기능을 대신하는 인공 심폐기를 이용하고 수술시간은 4~6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심장이식 적응증

- 말기 심근증(확장성 심근증, 비후성 심근증 등)
- 말기 관상동맥질환
- 복잡한 선천성 심장기형
- 심한 심장판막질환으로 인한 심근 기능저하
- 기타 심장종양이나 약물작용에 의한 이차적인 심근손상
- 내과적 치료 및 외과 수술이 불가능 하고 나이가 60세 이하인 경우
▶ 수술 방법
뇌사자가 생겼을 경우 혈액형, 체중, 응급도, 대기기간 등을 고려하여 우선 순위에 의하여 대상자로 선정되면 검사 후 진행 하게 된다. 수술은 상대정맥, 하대정맥, 폐정맥을 남겨 놓고 폐동맥과 대동맥의 판막 바로 위를 절개하여 이 곳에 새로운 심장을 이식합니다.
▶ 수술 후 관리방법

대표적인 거부반응의 증상은 고열, 빈맥, 부정맥, 체중증가, 호흡곤란, 잦은 피로감, 식욕감퇴 등입니다. 수술이 끝나면 다른 개심술과 마찬가지로 중환자실에 3~5일만 머물면서 각종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거부반응(남의 신체의 일부인 장기가 자기에게 심어졌을 때 이를 남으로 인식하여 파괴하려는 반응)을 줄이기 위해 예방적으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며 거부반응의 정도에 따라 면역억제제의 용량을 가감하게 됩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감염에 대한 방어력이 떨어지고 노출 환경이 많기 때문에 감염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강북삼성병원 흉부외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