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
신체형 장애란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 또는 갈등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상태로, 즉 마음의 병이 몸의 병을 만드는 것입니다. 신체형 장애라고 진단을 받았다면, 아마도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증상들이 있었고, 다른 신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의학적인 평가나 검사들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체형 장애가 있는 사람의 의학적인 검사 결과들은 보통 정상이거나 환자의 증상과 별 관계가 없습니다.
신체형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증상들이 무엇 때문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만, 담당의사가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특별한 신체적 질환이 없다고 설명하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원인
원인은 분명치 않습니다. 어느 누구도 이런 증상이 왜 생기는지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합니다. 많은 다른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신체형 장애도 가족력이 있어 신체형 장애를 보이는 사람이 가족 중에 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증상
신체형 장애의 흔한 증상은 두통, 요통, 복부 경련, 골반통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 하지나 상지의 동통, 관절통, 흉통과 복통 등이 올 수도 있다. 또한 입맛 없음, 구역질, 배에 가스가 차는 것, 구토, 설사 등 위장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끔 신체형 장애 증상으로 감염증과 관련 없는 배뇨시 동통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성기능 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 치료

약으로 증상에 대한 치료를 할 수도 있지만 자주 약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신체형 장애 치료는, 통증과 그 밖의 다른 증상들이 여전히 지속될지라도, 가능한 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도입니다.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의사가 여러 해에 걸쳐 건강상태를 진찰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담당의사를 방문하는 일입니다.
신체형 장애는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으며, 분명한 치료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잘 관리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즉 이 병은 정기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하는 만성적인 질병인 것입니다.
강북삼성병원 정신겅강의학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