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
만성피로란 과로나 수면부족, 임신에 의해 생긴 생리적 피로가 없는 상태에서 6개월 이상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극도의 피로감과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걸쳐 발현되는 통증현상을 특징으로 하는 복합적인 만성질환을 일컫습니다. 병원검사로도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가시지 않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여자에서 남자보다 두배 많으며, 대체로 25~45세에서 발병합니다.
▶ 원인
현재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바이러스 감염이나 환자 자신의 면역 이상, 혹은 우울증 등이 서로 겹쳐서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연구는 지금도 진전 중이어서 곧 밝혀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증상

견딜수 없는 피로감이 나타나며, 두통, 인후염, 압통성 림프절, 근육통, 관절통 및 빈번한 미열감 등의 증상들을 보이며, 환자 자신이 지속적인 감염상태에 있다고 느껴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게 됩니다.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수면장애, 주의집중장애 및 우울증과 같은 신경심리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피곤한 시기에 대부분 통증이 나타나고 주의집중이 곤란합니다. 또한 과도한 육체적·정서적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병의 만성 경과에 따라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여 도움을 받아야 할 때도 있으며, 수 년이 경과하면 일부 환자들에게 증상의 호전이 있으나, 완전한 회복을 보이는 환자는 많지 않습니다.
▶ 진단
임상 검사를 통해서 이 질환을 진단하거나 병의 정도를 파악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른 질병을 제외하기 위해서 특수한 검사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이 질병 고유의 특징이 없어서 증상을 참작하고 다른 질환을 배제시킴으로써 진단 되어 지므로, 환자나 임상의들에게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 치료
가장 중요한 것은 세심한 병력 청취와 완전한 진찰 및 신중한 검사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감별진단을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환자에게 알려주어야할 치료의 몇가지 주안점입니다.
1. 환자가 호소하는 것을 충분히 듣고 난 후 질병이 미치는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향과 예후에 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2.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잠재적인 문제를 찾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3. 병의 대부분의 증상들이 치료에 반응을 하기 때문에 소염제나 항히스타민제가 효과가 있을 수 있고, 우울증이 당면한 주증상으로 진정성 항 우울제가 기분 및 수면 장애를 개선 시키며, 피로를 다소 완화시킵니다.
4. 생활 방식에 관한 실제적 조언을 해야 합니다. 밤에 과식과 알콜, 커피의 섭취는 수면장애를 더욱 더 유발합니다. 절대적 안정, 격렬한 활동은 해가 되므로 적당하고 주의 깊은 요양법이 필요합니다.
5. 인정되지 않은 치료는 피합니다.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