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
콧 속 점막의 염증으로 콧속 양쪽의 바깥벽에 달려 있는 콧살이 자라서 두터워지고 그 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 원인
만성 비염, 만성 축농증이나 비중격 만곡증, 점막수축제를 다량 혹은 장기간 사용한 것이 원인이 됩니다.
▶ 증상
콧속이 부어오르기 때문에 코가 자주 막히며, 이는 밤이 되면 더욱 심해져서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됩니다.
▶ 치료
점막수축제를 초기에 사용 하게 되나 이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 시킵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갑개 절개술
지나치게 많이 자라 있는 뼈와 코 점막을 함께 잘라 내는 방법으로 지나친 절개는 만성 위축염 비염을 가져와 코딱지가 많이 생기고 악취가 날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하비개 성형술
콧살의 뼈부분이 많이 자란 경우에 시행하며, 점막의 손상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레이저 수술
코의 점막에 레이저를 쏘아 점막을 응고시키는 방법입니다.
4. 회전식 분쇄흡인술
콧속 점막을 갈아내 버리는 방법으로 수술 도중에 생기는 점막의 조각이나 혈액 등 분비물을 빨아들여 깨끗한 수술 시야를 확보,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을 할 수 있으며, 통증이 거의 없어 어린이나 노인에게 가능한 수술방법입니다.
5. 고주파 온열 수술
특수 전극이 부착된 바늘을 원하는 부위에 삽입하여 고주파를 발생시키면 조직세포의 이온이 충돌하여 순간적으로 고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고열로 조직을 파괴하는 치료방법으로 통증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이비인후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