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
충혈은 눈흰자 부위의 실핏줄(모세혈관)이 확장되거나 그 수가 증가하여 핏발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 원인
충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특히 결막염으로 인한 충혈이 가장 흔합니다. 또한 포도막염, 공막염,망막염 등의 염증반응과 급성폐쇄각녹내장, 안구건조증, 렌즈부작용, 광선, 먼지, 연기 등의 자극, 점안약, 그리고 굴절이상이나 안근이상 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질환이기 보다는 주변환경이나 눈피로, 과로 등의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책이나 컴퓨터를 오래보면 눈을 보호해주는 눈물층이 불안해져 쉽게 자극받아 충혈 증상이 잘 일어나며, 더구나 건조하고 밀폐된 공간에서의 작업은 더욱 충혈과 피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충혈의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

- 잘못된 시력교정으로 인한 눈의 충혈이 흔히 나타나므로 일단 시력검사를 제일 먼저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 전, 후에 시력이 얼마인지, 안경도수는 맞는지 등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 눈썹이 눈을 찌르는지, 안검(눈꺼풀) 및 눈의 외부 피부에 이상 및 염증이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검사하도록 합니다.
- 각막, 결막 및 눈 내부에 이상이 있는지를 정밀검사하여 각막염, 만성결막염 등의 여부를 판별합니다.
- 알레르기 증상일 경우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안구건조증이나 녹내장 등도 빼놓아서는 안되는 질환입니다.
위의 질환과 그외 다른 질환 여부 확인을 위해서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 및 자세한 검사가 필요하며, 대부분 눈 충혈의 원인은 환경, 눈피로, 과로 등으로 아래와 같은 관리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관리 및 예방
- 눈피로를 덜기 위해서는 적절한 눈관리가 필요합니다.
눈이 피로하다고 생각되면 눈을 계속 사용하지 말고, 30분에 1번씩 눈을 감아 주도록 하며, 적당히 뜨거운 스팀 타올을 5분정도 눈꺼풀에 대고 핫팩을 해주면 눈 주위에 혈행(피의 흐름)이 좋아져서 눈의 피로가 해소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휴식과 건조하지 않은 환경, 먼지 없는 환경 조성을 하도록 합니다.
눈 피로를 느끼게 하는 원인으로는 근시나 난시 같은 굴절이상, 잘못된 독서자세로 인한 안정피로 등이 있으므로 시력교정과 40분 독서에 10분간 휴식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혈 되었다고 무조건 안약을 넣지 않도록 합니다.

안과전문의의 처방 없이 남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실제로 일시적인 효과는 있지만 강제로 눈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는 약제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정상적인 혈액의 순환과 이에 따른 산소공급을 막는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특히 약물의 부작용으로 녹내장이 초래 될 수 있습니다.
- TV와 개인 컴퓨터는 아래로 쳐다볼 수 있는 위치에 둡니다.
TV와 개인 컴퓨터가 위로 쳐다보는 위치에 있으면, 눈을 크게 떠야만 하므로 눈이 쉽게 건조해져 피로감을 느낄수 있으며, 시선의 이동도 격렬하게 되어 눈이 피로하게 되므로 컴퓨터는 내려다보는 위치에, TV는 바닥에 직접 놓아 눈의 피로를 예방합니다.
강북삼성병원 안과



